한국 온라인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관련글 : 가두리 양식장이 되어버린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 

가두리 양식장을 벗어나자.

‘가두리 양식장이 되어버린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의 내용만 보면 한국이란 나라는 제대로 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조차 할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 특히 검색 서비스에서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니, 변화는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검색 서비스 업체의 점유율 변화에 대해 조사하던 중 발견한 흥미로운 자료 하나를 소개합니다.

<검색시장 점유율에 관한 불편한 진실>이라는 블로그 글입니다. 우리가 뉴스에서 접하는 검색 서비스 점유율이 정말 사실이냐는 의문과 함께, StatCounter라는 업체의 통계 수치와 우리가 접해온 통계 수치들의 자료가 매우 다르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위 블로그의 필자는 통계 조사에 사용된 표본의 숫자를 고려했을 때, 다른 업체보다는 StatCounter의 통계 수치를 더 신뢰할 수 있지 않겠냐고 말합니다. 아래는 StatCounter에서 측정한 한국의 검색 엔진 점유율 그래프입니다. (모바일, 태블릿, 데스크탑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한 결과입니다.) 결과는..
검색 엔진 점유율
만약 위 통계 자료가 사실이라면,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달리 이미 한국인의 절반이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산술적으로 2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주 왕복선이것은 한국의 검색 서비스 업체 입장에서는 감추고 싶은 진실이겠지만, 수많은 중소기업들과 개인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의 세상이 열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를 이 새로운 가능성의 세상으로 데려다줄 우주왕복선에 탑승해야 한다는 사실은 너무나 자명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분명한 목적을 갖고 구글에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큰 잠재 고객이 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고,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적용된 웹페이지를 구축할 경우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갖고 있고, 올바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기업의 크기에 상관없이 사업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개인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용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만 있다면, 개인에게도 기회는 얼마든지 열려있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은 대부분 이러한 방법으로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나 더 희망적인 사실은,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아직 구글이 만들어 놓은 인터넷 생태계의 가능성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최적화된 상품 정보 콘텐츠들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먼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되는 기업은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구글 SEO의 핵심은 양질의 콘텐츠

이미 한국에서도 발 빠른 기업 혹은 마케터들은 변화의 흐름을 읽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최적화된 마케팅 방법론을 곳곳에서 시도하고 있다.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최근 한국에서도 구글 SEO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구글 SEO란 간단하게 말하면,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생산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에서 SEO는 생각보다 큰 의미를 갖습니다.

사람들은 문제가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주로 검색 엔진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만약 내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있고, 이것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내 웹사이트에 들어올 것이고, 여기서 무엇인가를 판매할 수 있다면, 따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4시간 일하는 무급 영업 사원을 얻게 되는 것이죠.

단, 주의해야 할 것은 SEO가 단지 기술적인 작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얻고자 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바로 이것입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역시 오로지 이 목적을 위해 변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따라서 SEO의 기술적인 측면 이전에 고려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 바로 이것입니다.

Heading Tag, Description, Inbound Link, Outboud Link 등등 이런 것들은 양질의 콘텐츠가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물론, 양질의 콘텐츠 제작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지 위의 기술적 요소들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무리 기술적으로 완벽한 SEO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더라도, 콘텐츠의 내용이 형편 없다면, 사람들에게 상품 구매를 유도하거나 하는 2차 행동을 유발할 수 없을 것이죠.

검색을 통해 들어온 사람들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SEO의 기술적 요소를 충족시키는 것. 이것이 마케터들이 구글 SEO에서 명심해야 할 조건입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구글 SEO에 관심을 갖고, 검색 결과 상위 랭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입니다. 결국, 누가 먼저 변화의 흐름을 읽고, 기회의 땅을 선점하느냐가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를 것입니다.

백 경호

백 경호

비즈니스는 마라톤과 같습니다.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때도 있지만 여러가지 시도가 필요한 장거리 경기 입니다. 우리 모두를 위해 최선의 정보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1:1 강의, 그룹강의 문의는 '실시간문의' 섹션을 활용해 주세요! 오늘은 우리에게 주어진 최고의 하루 입니다.

FOKUSHUB

포커스허브는 온라인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헬퍼 입니다. 신기술을 먼저 체험하고, 다각도의 실험을 통해 검증된 솔루션만을 제공 드릴것을 약속 드립니다.

최신글

온라인 강의

Play Video

뉴스레터 가입

새로운 글 발행, 오프라인 행사등 다양한 정보를 가장 먼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